자료실/보도자료

“ Design Your Dream ”… 청소년 진로 체험 행사

동두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동두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2014. 6. 18. 14:00


[보도자료] 2014 동두천 청소년 진로체험 박람회.hwp


" Design Your Dream "청소년 진로 체험 행사

- 21() 동두천시민회관에서 제3회 진로체험박람회 개최

- 적성검사부터 진로상담, 직업체험, 진학정보까지 원스톱 제공

동두천시는 오는 621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동두천시민회관에서 청소년 진로 체험 박람회를 개최한다.

올해 3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지역 청소년의 진로지도 및 건전한 직업의식 고취를 위해 2012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것으로, 동두천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수탁기관:법무부법사랑위원동두천지구협의회)주관하고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의정부고용센터, 동두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가 공동 후원한다.

‘Design Your Dream’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에는 총 6개 존(Zone)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진로상담존>에서는 커리어코치로부터 직업심리검사와 해석을 들을 수 있으며, <직업정보탐색존>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직업인들을 만나 직접 체험을 통해 직업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진학정보존>에서는 특성화고 선배나 대학생 선배로부터 진학과 관련된 정보 습득과 상담을 할 수 있고, <진로게임존>에서는 보드게임을 통해 예측 못한 진로결정의 변수를 알아봄으로써 진로에 대한 흥미를 돋울 수 있다. <자원봉사존>에서는 직업의 가치가 단지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진로특강존>에서는 현직 진로담당교사들이 직접 진로결정 노하우를 전달한다. 1교시에는 신흥고 홍정표 교사가 실속 있는 전문대학 입시전략, 2교시에는 동두천중 김광배 교사가 고등학교 진학 결정 A에서 Z까지, 3교시에는 동두천외고 윤명애 교사가 뜨는 대학, 뜨는 학과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참석 희망 청소년은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1시부터 선착순 입장 가능하며, 1230분부터 지행역과 시민회관을 연결하는 순환버스를 타면 보다 편하게 참가할 수 있다. 직업심리검사를 원하는 청소년들은 미리 고용노동부 워크넷(www.work.go.kr)에서 청소년직업흥미검사를 실시한 후 검사결과지를 인쇄해서 가지고와야 한다. 또한 6Zone중에서 5Zone 이상의 프로그램에 참가하면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인정받아 교육과학기술부 에듀팟에 입력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 봉사활동 2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한편, 진로체험박람회는 2012년 첫 시행 이래 진로정보부족 문제로 고민하는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꼭 필요한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인근 연천군, 양주시, 의정부시에서도 이를 벤치마킹하여 올해부터 같은 취지의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임완택 센터장은 생활권이 같은 지역 청소년들이 보다 많은 진로탐색의 기회를 갖도록 인근 센터에 노하우를 전달하고 면밀히 협조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