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문서자료

한국청소년상담원상담부 연구 리포트

동두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동두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2012. 12. 28. 14:31

청소년들 놀이문화 컴퓨터가 장악,

26.9% 올 연말연시엔 친구들과

영화ㆍ연극ㆍ비디오 보겠다


 


연말연시 어른이라면 가장 해 보고 싶은 것- 가족, 배우자, 이성친구와 여행하기

절대 하고 싶지 않은 것- 지나친 음주와 도박

-한국청소년상담원 홈페이지 방문한 171명 대상 조사 결과


◎ 청소년들이 평소 즐겨하는 놀이로는 컴퓨터(게임,홈페이지 관리, 웹서핑 등) 하기(49.7%), 영화보기 (38.9%)등으로 나타났다(복수응답 가능). 이러한 놀이에 대해 61.8%가 만족한다는 의견을 보였고, 만족하는 이유로는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전체 응답자 중 38.2%는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했으며 그 이유는 ‘새로운 것을 원하지만 방법을 몰라서’ ‘돈이 많이 들어서’ 등으로 나타났다.


- 청소년들이 컴퓨터하기 , 영화보기 외에 즐겨하는 놀이로는 노래방 가기(30.4%),음악 듣기등의 취미활동(29.3%),친구들과 돌아다니기 (26.3%),메신저,채팅 등으로 친구들과 수다떨기(25.1%)순으로 나타났다. 그중 요즘 청소년들은 수다떨기도 메신저, 채팅 등의 컴퓨터를 이용한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청소년들의 여가시간을 주로 컴퓨터가 장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여학생(46.1%)보다 남학생 (60.5%)이 컴퓨터놀이를 더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응답자의 61.8%가 만족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만족스러운 이유로는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40.0%)기분이 좋아지기 때문(40.0%)이라고 꼽았고 , 불만족스러운 이유로는 새로운 것을하고싶지만 방법을 잘 몰라서(35.7%)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들이 컴퓨터를 통한 놀이에 익숙하며 컴퓨터를 통해 다양한 활동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다. 그러나 새로운 것을 원하지만 방법을 잘 모르거나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도 있음을 생각해볼때 청소년들이 좀 더 다양한 놀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  청소년들은 올 연말연시에 ‘가족과 함께’(19.9%) 보다는 ‘친구들’(61.4%)과 보내겠다고 답했으며 영화ㆍ연극ㆍ비디오를 보거나 그냥 돌아다니겠다는 응답이 26.9%로 가장많았다. 이런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1만~3만원 사이의 비용이 필요하다(46.1%)는 응답이 많았고, 이를 평소 용돈을 통해 마련하겠다(69.1%)고 했다. 또한 함께 놀 수 있는 친구들이 있거나 부모님의 이해. 넉넉한 용돈이 있다면 더 즐거울 것이라고 대답하였다.


- 응답자의 26.9%가 올 연말 연시에 친구들과 함께 영화ㆍ연극을 보거나 비디오를 볼 것이라고 답했으며, 25.7%는 친구들과 그냥 돌아다닐것이라고 응답했다. 이에 반해 평소 즐겨하는 놀이인 컴퓨터 하기는 7.0%에그쳐 청소년들이 연말연시에는 평소와는 다른 놀이를 원한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있다.  가족과 함께 보낼 것 이라는 의견은19.9%에 그쳐 청소년들은 연말연시를 가족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보내기를 원한다는 것을알수 있었다. 반면, 특별히 할 일이 없으므로 그냥 집에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17.0%로 나타나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좀 더 다양한 놀이문화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 또한 자신들이 원하는 놀이를 좀 더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는 함께 놀 수 있는 친한 친구들 , 마음이 잘 맞는 친구들이 있어야 한다는 응답이 25.3%를 차지하였으며 , 그 외에는 부보님의 이해 (15.3%), 넉넉한 용돈(15.3%)등오로 나타났다.


◎ 청소년들에게 놀이란 어떤 의미인가를 물어봤을때 ‘생활의 활력을 얻는 것’ 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30.3%였으며, ‘스트레스를 푸는 것’ 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26.1%로 나타났다.


- 청소년들은 놀이에 대해서 어떻게 정의를 내리고 있는지 알아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30.3%가 놀이란 ‘생활의 활력을 얻는것’이라고 응답하였고,‘스트레스를 푸는 것’ 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26.1%, ‘재미있는 것 ’ 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20.2%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친구를 사귀는 수단’, ‘폭넓은 경험을 쌓는 것’ 에 대한 응답비율은 각각 10.3%,9.1%에 그쳐 청소년들은 놀이를 그 자체를 통해 개인적인 만족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파악 하고있었다.


◎ 청소년들은 만약 자신들이 어른이라면 이번 연말연시에 가족이나, 배우자 ,혹은 이성친구와 함께 여행을 가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 청소년들에게 만약 어른이라면 이번 연말연시에 가장 해보고 싶은 놀이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복수응답 가능). 전체 응답자의 31.0%가 가족, 배우자 혹은 이성친구와의 여행을 꼽았으며, 이성친구와의 데이트 (21.6%),술마시기 (18.7%) 순으로 나타났다. 여행 외에 단순히 친구들과 외박을 해 보고 싶다는 의견도 전체의 12.9%로 나타나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좋아하는 친구들과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의견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캠프나 수련활동들이 계획될 필요성이 있다.


◎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어른이 된다고 하더라도 지나친 음주로 인한 어른들의 모습은 결코따라하고 싶지 않다고 응답하였다.


- 어른이 된다 하더라도 하지말아야겠다고 생각하는연말연시 놀이문화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다 (복수응답가능). 전체 응답자의 58.5%가 지나친 음주로 인한 사고(음주운전,싸움,술주정,고성방가 등)를 꼽았으며, 도박(21.1%),부적절한 성관계(12.3%),담배(10.5%)순으로 응답하였다. 어른이라면 해 보고 싶은 것 중 술마시기가 세 번째로 놓은 응답률을 보이기는 하였으나 청소년들은 과도한 음주로 인한 추태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도박의 경우 실제 도박장이나 성인 오락실에서  하는것도 부정적으로 생각하지만 ,집에서 친척들과하는 도박도 청소년들에게는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또한 가족과 함께 보내지 않고  어른들끼리 연말 모임을 갖거나 , 혹은 집에만 있는 것 등에 대해서도 청소년들은 하고 싶지 않은 문화로 꼽았다. 이러한 결과들을 보았을때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놀이 문화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